안녕하세요. 컴공 편입을 준비하고 있는 군인입니다.
오늘 드디어 5월에 응시한 독학사 2단계 시험결과가 나왔습니다.
군대에서 준비했다 보니 1 달이라는 시간 동안 준비했음에도 시간이 넉넉하지 않았습니다ㅠㅠ
그래도 8과목 중 총 7과목은 합격했네요!
저는 웹프로그래밍과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은 전혀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왜냐면 군입대 전, 백엔드 프로젝트를 만들어봤기도 하고, 해당 과목들 평이 가장 안 좋았기에 시간을 쏟는 건 비효율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객체지향 과목은 합격을 했는데 이유는 java는 저의 가장 자신 있는 언어이며, 이 언어로 ps를 하면서 cpp를 따로 공부는 안 했지만 많은 cpp 소스코드를 봐왔기에 익숙하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과목별 준비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든 과목은 ㅅㄷㅇㄷ 개념서를 구매하여 공부했습니다.
자료구조 [난이도 : 하]
자료구조는 java 프레임워크를 공부하면서 가장 기본적으로 다루게 됩니다.
저는 베이스가 있기에 개념서를 대충 훑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점수가 좋진 않네요)
유튜브 "서강ssoc 자료구조"라는 서강대 교수님께서 진행하시는 강의가 있는데 해당 강의 추천드립니다.
올해 출제된 문제들을 떠올려보면, 여러 자료구조를 꼼꼼히 파악하는게 좋고, 해싱기법까지 공부해놓으면 좋겠습니다.
올해 시험으론,
이진트리 순회, 선형 연결 리스트의 구현 코드, 트리와 그래프의 여러종류, 빅오표기법 등이 나왔습니다.
여러 자료구조에 대한 구현 코드가 나오는데, 이를 대충 보시지 마시고 C프로그래밍을 공부하시고 직접 구현해보시는걸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이쪽은 눈으로만 본다거나 머리로 외우시면 안됩니다.
무조건 손!코!딩!
이산수학 [난이도 : 하]
이 과목이 가장 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솔직히 100점 나올 줄 알았는데 어디에서 실수를 했나봅니다..
이 과목에선 집합, 명제, 행렬등을 배우는데 어느 한 파트 버리시지 마시고 ㅅㄷㅇㄷ 교재에 나와있는 개념을 천천히 공부해가시면 무난히 합격하실 수 있는 과목입니다.
또한, 명제 파트에서 논리회로와 겹치는 과목입니다.
C프로그래밍 [난이도 : 중]
저는 남궁성의 C언어의 정석이라는 도서로 공부했습니다.
이 과목은 다른분들께서 절대 독학사 교재로 공부할 필요가 없다고 하시길래, 자바의 정석에서 큰 도움이 된 남궁성 저자님의 도서를 사용했습니다.
이 과목은 대학교에 가서도 계속 사용할 언어중 하나이므로, 도서에서 끝나지 마시고
강의를 들으셔서 깊이 있게 공부하신다거나 백준같은 사이트에서 C 코딩 연습하시면 해당 과목은 1000% 합격할 수 있습니다.
출제는 약간 복잡한 반복문 코드를 보여서, 실행결과를 예측하는 문제가 2문제정도 있었습니다.
의외로 이 과목에서 불합격 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제가 생각하기엔 손코딩 안하시고 그냥 머리로 이해하시는 분들은 합격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는 코딩 안해보면 맞추기 힘들어요..
사실 전 java로 컴퓨터 연산 메커니즘을 알고 있어서 기본 문법만 공부하고 디테일하게 공부는 안했습니다..
점수가 좀 낮은 이유는, C로 개발할 일이 없어서 malloc(), strcmp() 이런 간단한 함수만 알고 있었는데 생소한 함수에 대해 묻는 문제가 여럿 나왔어서 여기서 틀린거 같습니다.
논리회로 [난이도 : 하]
일단 논리회로 이론 처음 접할 땐, 생소한 게이트 기호와 카르노맵, 그리고 ㅅㄷㅇㄷ 교재의 오타에 좀 혼란스러웠습니다.
하지만, 이 과목은 개념서를 천천히 나아가시면서 개념을 습득하시면 정말 만만한 과목이 됩니다.
4문제 틀렸는데, 전 솔직히 이 과목도 100점일줄 알았는데 어디서 실수했나봐요..
개념서를 읽다 보시면, 어디 파트가 중요한지 직감이 딱 오실겁니다.
하지만 제가 골라드린다면,
1. 기본적인 게이트
2. 조합논리회로와 순차논리회로
3. 존슨,링카운터
4. jk, t, d, sr 플립플롭
5. 카르노맵
이건 무조건 출제되는 파트니 무조건 개념서로 이해하셔서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컴퓨터구조 [난이도 : 중상]
컴퓨터구조 점수가 엉망인데, 어쩌면 당연합니다.
저는 하나하나 암기하면 끝도 없을거 같아, 완벽한 이해로 넘어갔습니다.
이 과목도 솔직히 어렵지 않습니다.
메모리의 종류가 무엇이 있는지, 명령어의 구조, 여러 스케쥴링 기법에 대해서 나왔는데
개념서가 있다면 충분히 공부하실 때 진입장벽이 높지 않습니다.
운영체제[난이도 : 중상]
컴퓨터 구조와 같은 느낌을 가진 과목입니다.
점수도 똑같이 맞았네요...
운영체제의 역할, 스케쥴링 기법등 개념서를 이용하여 공부하실 때 천천히 정독하시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는 과목입니다.
하지만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두 과목은 암기가 많으므로 줄건 주고 얻을건 얻는다라는 식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그래서 전 100점은 안노리기에 꼼꼼히 외우진 않았지만, 합격은 해야하기에 충부한 이해로 공부했습니다.
줄건 준다고 해서 어려운 파트 넘어가는 건 비추드립니다.
웹프로그래밍[난이도 : ?]
공부를 안했기에 난이도 판단을 하진 못했습니다.
제가 군입대 하면서 프론트 과목을 거진 까먹어서 불합격 했습니다만, 문제는 정말 어렵지 않았습니다.
html, css, js를 물어봤는데, 해당 과목을 추천드리는 분들은 이전에 저처럼 웹개발을 해보셨다?
도전하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교재는 시중에 3가지 기술 다 알려주는 책이 많던데 그런걸로 하시면 됩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난이도 : ?]
솔직히 해당 과목 공부는 안했지만, 베이스는 있어서 합격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이 과목을 합격하기 위해선 cpp와 java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해당 웹프로그래밍과 해당 과목 평이 안좋던데, 저는 문제 쉬웠다고 생각합니다.
그 증거로, 제가 어느 정도의 베이스만으로 합격됐지 않습니까 ㅎㅎ
추천하는 공부 순서
C프로그래밍 > 자료구조 > 논리회로 >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 이산수학
해당 공부 순서가 결국엔 가장 효율적인거 같습니다.
질문 있으시면 답변 주세요!
전 공부할 때 1일 전사, 일주일 전사 이런 걸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건 베이스가 있으신 분들에게만 가능한 이야기 입니다.
개념서 한권만 300페이지가 그냥 넘어가는 도서가 많은데 고작 1,2주로 6과목을 공부하기 쉽지 않을겁니다.
시간을 넉넉히 잡으시고 꾸준히 공부하셔서 2025년에 도전하시는 분들께 좋은 소식이 있으시길 바랍니다.